인터넷이 원활하게 보급되지 않던 시절에는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통합해서 본다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제가 어린시절에도 전산화라는 것은 점차적으로 확산이 되고 안정화에 접하는 시기였기 때문에 더욱 어려웠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어른들이 은행에서 업무를 보시는 경우 여러 은행에서 거래를 할 경우 매달 은행을 돌아다니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었던 적이 있었던게 기억이 나곤 합니다.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는 많은 곳에 저금이나 예금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거나 까먹어서 통장의 존재를 모르고 사는 경우를 주변에서 종종 보곤하는데요, 지금처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은행 통장을 개설하면 바로 앱을 다운받아서 관리를 하기 이전에 만든 통장은 일일이 찾아보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해주고자, 잠자고 있는 통장 휴면계좌통합조회를 통해서 전부다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은행연합회에서는 한눈에 쉽게 통장 조회를 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조회 관리를 통합하였는데요, 한번에 알아보기 쉬운 장점이 있지만, 여담으로 반대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있던 분들은 한번에 걸린다는 엄청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면계좌는 은행이나 보험사 그리고 우체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예금이나 보험 등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이 되었지만 찾아가지 않는 고객이 모르는 예금이나 보험금을 이야기합니다. 휴먼예금은 은행 5년 우체국 10년이 경과된 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은행에서 찾아가지 않은 돈을 확인한 후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서비스가 이용되기 시작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를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은행연합회를 검색을 하신 후에 홈페이지로 가시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홈페이지에 휴면계좌 조회하기란이 보이는데요, 이곳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에 동의까지 클릭을 하신 뒤에 공인인증으로 조회를 하시면 한 눈에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하는 방법을 위에서 살펴보았는데요, 모든 정보가 한 곳에서 관리가 된다는 것은 때로는 장점이면서도 단점이 되는 부분인데요, 혹시라도 자신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통장이 있으신거 같은 분들은 조회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